중국과 대만을 싸움 붙여 대만에 무기를 팔아 먹으려는 미국
American arms sales and deliveries of weaponry to Taiwan should be faster if the U.S. is to dissuade Beijing from taking military action against the island, the Pentagon’s top general said Friday.
– the wall street journal 2023. 8. 15~16.
중국이 대만과 전쟁을 벌이면 미국에게는 좋은 일이다. 무기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가 미국이다.1
중국은 좀 피곤하기는 하지만 미국이 매도하는 거처럼 그렇게 나쁜 나라는 아니다.
세계적으로 보자면 중국은 이미 미국보다 많은 수의 우방을 확보하고 있다. 미국과 서방의 강력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우-러 전쟁에 따른 대러시아 유엔 제재에 찬성한 국가는 48개국밖에 없다.
– 김흥규 아주대학교 교수, 미중정책연구소 소장, 경향신문 2022. 7. 15.
설령 중국이 나댄다고 해도 그 주변에 있는 나라들이 그리 호락호락하지도 않다.
지금 동아시아 국가 중에 문재인 정부뿐만 아니라 그 어떤 나라 정부도 중국이 영향력을 앞세워 다른 나라를 압박하는 강압정책(Coercive Policy)에 굴복한 적이 없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싱크탱크 랜드 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중국과의 전략경쟁에서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 보고서가 주목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영향력의 딜레마’에 처해 있다. 중국이 다른 나라에 군사력과 경제력이라는 하드파워를 앞세워 영향력을 행사하면 동아시아 국가들은 전부 반발하기 때문에 오히려 중국이 고립된다.
– 김종대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객원교수, 한겨레 2021. 7. 23.
심지어 중국은 대만과 친하게 지내야 할 필요도 있다.
둘째, 중국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20차 당대회)가 순조롭게 끝나면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권력이 더 공고해졌고, 유화적인 대만 정책 노선에 대한 내부 저항도 줄어들게 됐다. 중국의 경제·사회 문제가 심각하고, 오랜 방역 정책으로 인한 민중의 불만이 높은 상황이어서 중국은 대외 관계는 물론 양안 관계를 안정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2019년 홍콩 송환법 반대 운동에 대해 중국공산당이 보인 강경한 태도가 2020년 대만 총통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올해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해 내년 대만 총통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도 베이징 당국의 고려 사항이다.
– 왕신셴,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동아연구소 소장, 경향신문 2023. 2. 19.
대만은 세계에서 제일 큰 반도체 회사를 가지고 아시아에서 제일 행복하게 사는 나라다.2
뻔히 보이는 미국의 의도에 대만과 중국은 알면서도 토끼 몰이를 당할 것인가?
Pelosi Vows ‘Ironclad’ Defense of Taiwan’s Democracy, as China Plans Live-Fire Drills
– the wall street journal 2022. 8. 3.
Stand Up to China’s Bullying and Defend Taiwan
– the wall street journal 2023. 2. 21.
To Deter China, Taiwan Must Prepare for War
– the wall street journal 2022. 12. 28.
미국은 중국과 대만의 전쟁을 일으키기 위해 호주의 옆구리까지 찔러 대고 있다.
But as I learned this week, Australians today see themselves on the front lines of a new and dangerous era in international affairs.
– the wall street journal 2023. 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