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도 잘 버티는 중국의 배터리 산업

2022년 미국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이 만들어졌다. 그 안에는 여러 내용들이 있는데 자국의 에너지 관련 산업에 대한 지원도 있다. 그런데 현재의 첨단 산업들은 그 생태계에 여러 나라들의 많은 회사들이 얽혀 있어서 나라 단위로 지원을 하고 배제를 하는 수준의 단순한 대처로는 그 목적을 이루는 데에 한계가 있다. ira가 제정된 뒤 중국의 배터리 관련 회사들과 미국, 우리나라 관련 회사들 사이의 협력이 오히려 늘고 있다.

In the same time period, it would spend this revenue on:
Addressing domestic energy security and climate change, including funding for drought resiliency in western states – $783 billion
wikipedia

IRA를 따르고 싶은 한국 업체라도 전구체 같은 2차전지 핵심 소재에서 ‘차이나 파워’를 완전히 털어내는 것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중국 배터리 소재 업체 또한 IRA를 우회해 미국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징검다리’로 한국을 필요로 한다.
경향신문 2023. 5. 16.

미국 자동차회사 포드가 35억달러를 투자해 2026년부터 미시간주에서 전기차 40만대분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생산하되 기술과 장비, 인력은 중국 배터리회사 닝더스다이(CATL)가 제공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 김양희 대구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한겨레 2023. 3.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