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튜디오 윈도우즈 폼즈 dpi-unaware 알림 끄기

디스플레이 패널이 클수록 더 많은 픽셀들이 구현된다. 예를 들어 작은 모니터에서 100 * 100 픽셀의 크기로 만들어진 객체는 더 큰 모니터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작게 보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즈는 자동으로 배율scale을 바꾼다. 이 설정은 윈도우즈의 디스플레이 설정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배율 환경에서 윈도우즈 폼즈 앱을 만들면 다른 배율에서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이 문제를 없애려면 dpi-unaware 모드로 앱을 만들면 된다. 배율이 변경된 환경에서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윈도우즈 폼즈 앱 프로젝트를 열면 ‘scaling on your main display is set to xxx%. consider opening the winforms designer in dpi-unaware mode.’라는 알림이 뜬다. 변경된 배율의 디스플레이에서 앱을 만들고 있으니 다른 배율의 디스플레이에서 앱의 모양이 엉뚱하게 출력되는 문제를 피하려면 dpi를 무시하는 설정으로 바꿔 작업하는 걸 생각해 보라는 말이다.

비주얼 스튜디오가 권유하는 대로 설정을 바꾸면 앱은 다양한 배율의 화면에서도 같은 모습으로 구현된다. 그러나 높은 배율의 디스플레이 장치에서는 상대적으로 dpi가 낮아지기 때문에 흐릿하게 보인다. 범용성을 우선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를 감수하고라도 설정을 바꾸는 게 좋겠지만 개발하는 환경에서만 앱을 이용할 거면 굳이 설정을 바꿀 필요는 없다. 그런데 알림을 지워도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마다 계속 나온다. 이 알림을 뜨지 않게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한다.

tools > options > windows forms designer > general > dpi scaling notifications >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