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쟁 때 소련이 공군을 지원했는지 논란
한국 전쟁 때 북한이 소련에게 공군 지원을 요청했지만 소련이 외면했다는 내용의 논설실장 칼럼을 경향신문이 실었다. 위키피디어에는 다르게 나와 있다. 소련은 미그-15를 중심으로 하여 전투기와 조종사들을 지원했다고 한다. 이를 뒷받침하려는 듯 위키피디어는 1951년 한국 상공에서 미그-15 세 대가 미국의 b-29s를 공격하는 광경이라며 세 대의 비행기들이 선회를 하고 있는 사진을 싣고 있다.

하지만 저 사진의 출처로 되어 있는 national museum of the united states air force는 ‘three MiG-15s curving in to attack.’라고만 할 뿐 더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고 있다.
전투병의 북한 파병은 물론 군사고문단의 전투 참가를 금지했고, 북한의 공군력 지원 요청도 외면했다.
– 서의동 논설실장, 경향신문 2023. 9. 27.
It provided material and medical services, as well as Soviet pilots and aircraft, most notably MiG-15 fighter jets, to aid the North Korean-Chinese forces against the South Korean-United Nations Forces.
– Soviet Union in the Korean War,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