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erred inflation gauge의 뜻 – 선호물가지표

The Federal Reserve’s preferred inflation gauge rose 2.7% in April from a year ago, holding the line in the central bank’s fight against inflation.
– the wall street journal 2024. 6. 1.

prefer는 ‘~보다 ~을 더 좋아한다’는 뜻이다. 그냥 좋아한다는 like와 달리 비교하여 더 좋아한다는 의미다.

preferred inflation gauge는 흔히 선호물가지표라고 번역하여 쓰기는 하지만 경제학 용어라고 하기는 어렵다. 그저 실무에서 자주 쓰는 표현으로 보는 게 좋다.

preferred inflation gauge의 주체는 미국의 연방준비제도다. 그래서 위 기사에서처럼 The Federal Reserve’s preferred inflation gauge라고 하던가 줄여서 fed’s preferred inflation gauge라고도 많이 한다.

물가가 높은지 아닌지 인플레이션이 심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데에는 주로 두 개의 지표들이 쓰인다. 하나는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s price index이고 다른 하나는 cpi consumer price index다. 이들 가운데 연방준비제도는 전자를 기준으로 판단하다. 따라서 이걸 더 좋아한다고 하여 저렇게 부르는 거다. 따라서 The Federal Reserve’s preferred inflation gauge는 pce를 말하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