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는 강력한 에너지다 – 달라이 라마

전기, 전자, 기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이들 가운데 예민한 사람들이라면 공감할 수 있을 텐데 운용하는 사람이 극도의 스트레스에 빠지면 장비들이 오작동하거나 고장나는 경우들이 흔하다. 화는 에너지다. 인간의 화는 무척 강력하여 주변을 물리적으로 자극할 수도 있다. 화가 일상인 사람이 주변에서 식물을 기를 때 생장이 더뎌지거나 아예 멈추는 경우 정도는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아마도 이런 사람들이 아이를 키운다면 그 아이는 공동체에 해를 끼치는 성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내가 트럼프를 좋아하는 면도 있지만 그가 지속 반복적으로 화를 발산하는 건 경계한다. 그 화는 주변을 오염한다. 무기를 든 무리들이 연방 의회를 습격하고 짧은 선거 유세 기간 동안 두 번이나 그를 죽이려한 사람들이 그 증거다. 민간인이 총을 가질 수 있는 미국에서도 이런 일이 일상적인 건 아니다.

哀公問 “弟子孰爲好學” 孔子對曰 “有顔回者好學, 不遷怒, 不貳過. 不幸短命死矣. …”
애공이 물었다. “제자 중에서 누가 배우기를 좋아합니까?” 공자가 대답하여 말하였다. “안회라는 아이가 있었는데 배우기를 좋아하고 노여움을 남에게 옮기지 않으며 잘못은 두 번 다시 반복하는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명이 짧아 죽었습니다. …”
論語, 雍也

공자는 배운다는 것을 지식의 양을 늘리는 게 아니라 불천노하고 불이과하는 거라 했다.

노여움이라는 에너지는 자신의 의식에만 머물지 않고 퍼져 나간다. 마그마가 지표의 가장 약한 부분을 뚫고 터져 나오듯 화는 보통 주변의 가장 약하거나 만만한 존재를 향한다. 가족, 자식, 직장 부하 등. 어린 아이를 학대하여 죽이고 애먼 여자를 찾아가 죽이는 것도 모두 천노다. 그 행위자들 마음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쌓인 분노가 가득 차 넘친 거다. 하지만 대통령이 되지 못하면 감옥 살이를 하게 될 게 거의 확실한 트럼프의 화는 너무 강렬하고 그 또한 의식적으로 전파하려 선동하기 때문에 이제 평범한 공동체 구성원들도 느낄 지경이 되었다.

성직자들은 귀족주의에 빠져 침울하고 감정을 폭발치 못해 위장질환과 신경쇠약증에 잘 걸린다. 그 치료제로 고안한 것이 단식이니 성적 금욕이니 황야로의 도피 이 따위들이다. 모든 금욕주의적 자기최면은 오만, 복수, 영민함, 방종, 사랑, 지배욕, 덕, 질병 등 이 모든 것을 훨씬 더 위험하게 만든다.
논어한글역주1, 김용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