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이드 대상에 내재 가치가 있어야 하는 건 아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투자의 구루(스승)’로 꼽히는 하워드 막스(78) 오크트리캐피털 회장이 … 막스 회장은 “기업, 주식, 채권, 부동산과는 달리 가상화폐는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는다. 수익을 창출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를 매길 수가 없다. 비트코인의 내재 가치가 얼마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막스 회장은 “이것들은 투기성 화폐, 투기성 투자”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이들이 자신의 투자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문화일보 2025. 2. 2.
howard marks는 월 스트리트에서 중요한 사람이 아니다. 포브즈 집계 재산 순위가 1,000등 안에도 들지 않는 사람이다.
trade는 invest와 speculate로 나뉜다. invest는 투자라 번역하고 speculate는 흔히 투기라고 번역한다. 투기에는 나쁜 의미가 있지만 speculate는 중립적이다. 따라서 speculate를 투기라고 번역하면 많은 경우 뜻이 왜곡된다. speculate는 내재 가치를 따지지 않는 방향성 매매를 뜻한다.
위에 마크스가 한 말에서 가상 화폐를 달러로 바꿔 보자. 달러는 수익을 창출하지 않으며 달러에는 내재 가치가 없다. 교환 가치만 있으니 우리가 화폐라 한다. 내재 가치가 있으면 재화다. 그러니 마크스도 가상 화폐를 매매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자기는 하지 않는다고만 한 거다. 달러를 트래이드하는 사람들이 많듯 비트코인도 하고 싶은 사람은 하면 된다. 세상에는 많은 외환 시장들이 있고 그 안에서는 내재 가치 없는 화폐를 두고 많은 speculate가 이뤄진다.
세상에 변하는 모든 것들은 트래이드의 대상이 된다. 내재 가치를 따져 시장 가치와의 괴리를 먹고 사는 투자는 트래이드의 일부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