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먼지로 인한 폐암 증가
최근 폐암과 대장암이 늘어서 발병이 많이 되는 암들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위암보다 많다.
담배라도 많이 피워서 폐암에 걸리는 거라면 억울하지나 않을 텐데 원인은 다른 데에 있다.
This study provides evidence that PM10 and NO2 contribute to lung cancer incidence in Korea.
– Lung Cancer Risk and Residential Exposure to Air Pollution: A Korean Population-Based Case-Control Study, Yonsei Medical Journal 2017
미세 먼지 때문이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76)이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서 중국의 영향은 과학적으로 30%쯤”이라고 밝히고 “한국이 국제사회 일각에서 ‘기후 악당’이라고 비판받는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2020. 6. 29.
우리 땅 미세 먼지의 주된 원인은 중국이 아니다. 황사와 달리 미세 먼지는 대기가 정체되면 심해진다.
[앵커] 관측 이래 최악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발 미세먼지가 아무래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봐야 되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중국발 미세먼지의 유입 그리고 대기정체가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 jtbc 뉴스룸, 2019. 1. 14.
중국에서 미세 먼지가 오려면 그쪽에서 바람이 불어야 할 텐데 대기는 정체되어 있다는 아무 말 대잔치를 벌이고 있다.
중국이 5년 만에 미세먼지를 40% 줄였죠.
– 장재연 아주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 경향신문 2019. 1. 27.
정작 중국은 미세 먼지를 많이 줄였는데 문재인이 대통령이 되겠다며 내건 공약은 어떻게 되어 폐암 환자들은 그리 느는지 모르겠다.
우선 요즘 가장 큰 문제인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살펴볼까요? 임기 안에 30%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죠?
– ytn 사이언스 2017. 5.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