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의 아버지 라구엘이 그녀를 토비아와 결혼시켜야 하는 이유 – 토비트
누구보다도 네가 그의 딸을 차지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그가 알면서도 이행하지 않으면 모세 율법의 규정에 따라 사형을 면치 못할 것이다.
토비트 6:13
천사 라파엘은 토비아로 하여금 그가 사라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니 그가 그녀와 결혼할 수 있고 그녀의 아버지인 라구엘은 이를 막을 수 없다며 뽐뿌질을 한다. 아버지에게 이런 의무를 지우는 근거는 무엇인가?
여러 형제가 함께 살다가 그 중의 하나가 아들 없이 죽었을 경우에 그 남은 과부는 일가 아닌 남과 결혼하지 못한다.
신명기 25:5
저렇게 강제하는 건 그 가문의 혈통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거다. 저 상태에서 여자가 유산을 상속하고 다른 남자랑 눈이 맞아 새로 살림을 차리면 죽은 남편의 가문은 핏줄 잃고 재산 남 주고 답답해진다. 이렇게 못 하도록 여자를 구속하는 제도다. 우리는 저런 풍습을 형사취수兄死娶嫂 또는 역연혼逆緣婚이라 하고 영어로는 levirate라 한다. 그런데 토비아는 같이 살던 형제가 아니다. 그런데도 왜 토비아한테까지 저 의무의 효력이 미치는 걸까?
너를 맡아줄 의무가 나에게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너한테는 나보다 더 가까운 친척이 또 있다.
룻 3:12
룻의 남편이 죽은 뒤 이를 측은하게 여긴 시어머니 나오미는 룻에게 새로 결혼하라고 권하는데 이때 시댁 가문의 친척 이야기가 나온다. 따라서 역연혼은 엄격하게, 같이 살던 형제들 사이에서만 인정되는 건 아니고 형편에 따라 같은 집안의 남자들에게도 인정이 되기는 하는데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우선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