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guide의 금융 회사 영업 이익률 계산
손익계산서에 매출액 계정과목이 있는 회사가 있고 없는 회사가 있다. 매출액은 물건을 팔거나 용역을 제공하여 얻는 수익을 뜻하는데 예를 들어 은행의 경우에는 이들로 인한 수익으로 봐야 하는 게 애매하다.
매출액은 회사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있어 꼭 필요한 개념이 아니다. 매출액은 영업 이익률을 구할 때 분모로 쓰인다. 따라서 영업 이익률도 회사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꼭 필요한 개념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금융 회사 등에 대해서도 영업 이익률을 구하려 하는 경우에는 매출액 대신에 영업 수익 계정 과목을 쓴다. 문제는 영업 수익 계정도 없는 회사가 있다는 거다. 기업은행이 그런 예다.
fnguide는 기업은행의 공시되지 않는 영업 수익을 이용하여 영업 이익률도 계산한다.
FnGuide Consensus는 대상 기업이 금융업에 속한 경우, 그 사업의 형태 및 수익 구조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통적인 의미의 매출액 대신 은행업은 이자 수익, 증권업은 순 영업 수익, 생명 보험업은 수입 보험료, 손해 보험업은 원수 보험료, 카드업은 순 영업 수익 추정치에 대한 Consensus 서비스를 제공함.
fnguide consensus user guide
이 회사가 제공하는 기업은행 2024년 12월의 영업 수익은 130,409억 원이다. 그렇다면 이자 수익은 저 금액이어야 한다. 하지만 전자 공시 시스템으로 확인한 이자 수익은 189,548억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