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 명사 앞에 the가 있으면 집단 명사라는 뜻이다
영어에서 집단 명사 앞에는 설령 그게 고유 명사라 하더라도 the를 붙여야 한다. 흔히 집합 명사라고 하는 collective noun은 여럿이 모여 하나의 단체 등을 나타내는 명사다.
The Philharmonia is a world-class symphony orchestra for the 21st century, led by Principal Conductor Santtu-Matias Rouvali.
Philharmonia는 사전에 없는 고유 명사다. 굳이 the가 없어도 그 의미는 전달된다. 하지만 늘 이렇게 없어도 뜻이 잘 통하는 건 아니다.
The United Nations is the only place on Earth where all the world’s nations come together to discuss common problems and find shared solutions that benefit all of humanity.
만약 위 이름에서 the가 없으면 이게 국제 연합이라는 기구를 말하는 건지 하나로 뭉친 여러 나라들이라는 관념을 얘기하는 건지 애매하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집단 명사에는 그 이름 앞에 the가 있어야 하며 반대로 어떠한 이름 앞에 그게 고유 명사인데도 the가 붙어 있다면 그건 여럿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걸 뜻한다.
하지만 여기까진 원칙적인 얘기였다. 실제로는 뒤죽박죽이다.
The Beatles were an English rock band formed in Liverpool in 1960.
원칙대로다. 단수 복수 취급 여부는 복잡하여 따로 다룬다. 하지만 aerosmith나 metallica에는 the가 없다. 억지로 설명하기 위해 이런저런 이유들을 갖다 대지만 그냥 이름 붙이는 사람 마음이다. 심지어는 eagles처럼 the를 붙였다 붙이지 않았다 하며 자신들조차 어째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