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과 유태교의 폭력성
야훼, 극성스레 원수를 갚으시는 하느님, 성급하게 원수를 갚으시는 신이시다. 야훼께서는 원수를 갚고야 마신다. 적에게 분풀이를 하고야 마신다.
나훔 1:2
엘리야의 제자 엘리사가 베델로 가던 중 동네 아이들이 그를 보고 “대머리야 꺼져라”고 놀려 댔다. 그가 야훼의 이름으로 이들을 저주하니 곰 두 마리가 나타나 아이들 42명을 찢어 죽였다.
열왕기하 2:23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백성의 수령들을 모두 잡아내어 야훼 앞에서 죽이고 백일하에 효시하여라. 그래야 야훼의 진노가 이스라엘에서 떠나리라.”
민수기 25:4
이스라엘 백성이 만남의 장막 문 어귀에서 통곡하고 있을 때, 이스라엘 사람 하나가 모세와 온 회중이 보는 앞에서 미디안 여인을 데려다가 일가 사람들에게 인사를 시켰다. … “미디안에 쳐들어가 그들을 죽여라. 그들은 브올에서의 일로 염병이 내렸을 때 죽은 미디안 추장의 딸 고즈비의 일로 너희를 꾀어 고생시킨 자들이다.”
민수기 25:6, 18
거기에서 그들은 발길을 돌려 바산에 이르는 길을 따라 올라갔다. 바산 왕 옥이 그들을 맞아 싸우려고 온 백성을 거느리고 에드레이로 나왔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 너는 헤스본에 살던 아모리인의 왕 시혼을 해치웠듯이 그를 해치워라.” 그들은 그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모든 백성을 한 사람도 살려두지 않고 쳐죽였다. 그리고 그의 땅을 차지하였다.
민수기 21:33~35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이제 너희가 들어가 차지하려는 땅에 너희를 이끌어들이시고 인구가 많은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모조리 쫓아내실 것이다. 그들은 너희보다 인구가 많고 강대한 헷족, 기르가스족, 아모리족, 가나안족, 브리즈족, 히위족, 여부스족, 이렇게 일곱 민족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그들을 너희 손에 붙여 꺾으실 것이다. 그때 너희는 그들을 전멸시켜야 한다. 그들과 계약을 맺지 말고 불쌍히 여기지도 마라.
신명기 7:1~2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야훼의 이름을 모욕하며 악담하였다. …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 악담한 자를 진지 밖으로 끌어내다 놓고 그가 악담하는 것을 들은 사람이 모두 그 머리 위에 손을 얹은 다음 온 회중이 돌로 쳐죽여라. … 야훼의 이름을 모욕한 자는 반드시 사형시켜야 한다. 온 회중이 그를 돌로 쳐죽여야 한다. 내 이름을 모욕한 자는 외국인이든지 본국인이든지 사형에 처해야 한다.
레위기 24:11~16
내가 천사를 보내어 너의 앞에 서게 하고 가나안족, 아모리족, 헷족, 브리즈족, 히위족, 여부스족을 쫓아내리라.
출애굽기 33:2
다른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죽여야 한다.
출애굽기 22:19 (판본에 따라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