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아이콘들 – visual studio image library
애플리캐이션을 개발할 때 아이콘을 구하려고 검색을 해 보면 flaticon이 바로 검색된다. 많은 아이콘들을 제공하지만 난잡하여 원하는 걸 고르기 힘들다.
마이크로소프트 제공하는 깔끔한 벡터 아이콘들이 있다. 크게 단색과 컬러로 나뉘는데 대부분 전자다. 후자로는 Visual Studio Image Library가 있다. 이름을 봐 알 수 있듯이 개발에 쓰기 좋다.
위의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하여 보면 각 아이콘이 png, svg, xaml로 구현된 걸 알 수 있다. svg와 xaml은 크기에 구애 받지 않고 쓸 수 있는데 png는 16 픽셀로 고정되어 있어 아이콘으로 바꾸기 적당하지 않다.
svg를 ico로 바꾸는 건 png를 ico로 바꾸는 거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이미지 포맷을 변환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svg를 ico로 바꾸면 대부분 조그맣게 변환된다. 윈도우즈에서 쓰려면 아이콘 크기가 최대 512 픽셀까지 나와야 하므로 이 크기의 png를 준비하는 게 좋다.
ico는 여러 크기의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커다란 png로 ico를 만들면 작게 봐도 왜곡되지 않는다.
KnownMonikers Explorer라는 비주얼 스투디오 익스텐션을 이용하면 위의 라이브러리에 있는 아이콘들을 512 픽셀의 png로 엑스포트할 수 있다. dark theme에서 엑스포트하면 까만색이 회색으로 바뀌어 추출된다. 원래의 색으로 추출하려면 light theme으로 바꾼 뒤 한다.
512 픽셀의 png를 ico으로 바꾸려면 convertico를 이용하면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