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와 성경의 차이
성서와 성경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인다. 전자는 책을 뜻하고 후자는 경전을 의미하지만 모든 경전들은 문자로 기록되어 책의 형태이기 때문이다. 우리말로 번역되어 나온 책들을 봐도 성경이라 되어 있는 것과 성서라고 되어 있는 것 모두 있다. 본문에서도 마찬가지다.
다리우스 제 일 년에 나 다니엘은 성서를 읽다가 야훼께서 예언자 예레미야에게 하신 말씀에서 예루살렘이 돌무더기로 남아 있을 햇수가 칠십 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니엘서 9:2
“그러면 ‘집 짓는 사람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 하신 성경 말씀은 무슨 뜻이냐?
누가복음 20:17
굳이 구별을 하자면 전자는 물리적 책의 개념이 크고 후자는 주로 추상적 교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내가 지금 읽고 있는 건 성서이고 성서를 번역하거나 하는 일은 성경 사업이다.
성서는 영어로 holy scripture이고 성경은 holy bible이다. 기독교의 그것들로 한정할 때에는 the holy scripture 또는 the holy scriptures와 the holy bible이라 한다. 성서는 여러 책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scripture와 scriptures를 구분한다. 흔히 성서라 할 때에는 the holy scriptures를 많이 쓴다.
정확한 표현은 구약과 신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