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구입 도메인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

도메인을 사서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구글 같은 서비스의 서치 엔진에 등록하는 게 좋다. 그러면 서치 엔진을 통한 검색으로 웹사이트에 유입이 될 수 있다. 검색 서비스 업체들은 이러한 절차를 쉽게 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구글의 경우 서치 콘솔이라고 한다. 아래는 카페24를 통해 산 도메인에 만든 웹사이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도메인 속성 추가’를 선택하면 ‘도메인’과 ‘url 접두어’ 가운데에서 속성의 유형을 골라야 한다. 티스토리 같은 데에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url 접두어를 선택해야 하지만 도메인을 사서 웹사이트를 만든 경우에는 도메인을 선택한다. 도메인은 url이 아니므로 앞의 http://는 입력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https://shinjguk.com/라고 입력하는 게 아니라 shinjguk.com이라고만 입력해야 한다.

그 다음 순서로 도메인의 소유권을 확인한다. 도메인 속성을 추가하려는 사람이 정말 그 도메인의 소유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거다. 언뜻 이해하기는 어려운 내용의 창이 뜨지만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 창에서 복사하여 갖다 붙이라는 내용의 문자열을 카페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의 메뉴를 찾아 입력하면 된다.

도메인 관리 > 도메인 부가 서비스 > dns 관리 > txt 관리 > txt 추가

호스트 이름은 비워 둔다.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걸린다고 안내되어 있지만 보통 10분 정도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