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리에 충실하여 성 희롱이 횡행하는 기독교방송사

cbs라는 머리글자들로 유명한 방송사들이 있다. 미국에는 Columbia Broadcasting System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Christian Broadcasting System이 있다. 우리나라의 cbs는 정식 명칭을 ‘씨비에스’로 하는 기독교방송사로서 그 이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선교를 목적으로 한다. 그런데 이 방송사의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여자 직원을 성적으로 희롱하여 시끄럽다. 그럴 수 있다. 회사가 구성원 각각의 됨됨이를 모두 알 수는 없다. 문제는 이런 범죄가 일어난 뒤 방송사가 범죄자들에 대해 보인 일관되고 관대한 자세다. 어느 조직에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일관된 말과 행동을 한다면 그 아래 사람들도 그런 성향으로 변한다.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은 떠나고 비슷한 수준들만 남는다. 이렇게 조직 문화라는 게 형성된다. 최근 cbs의 성 범죄 판결을 통해 이 회사의 조직 문화도 가늠할 수 있다.

이날 대법원은 강 피디가 회사에서 당한 ‘교육 배제’와 ‘해고’를 2차 가해로 인정했다.
한겨레 2023. 2. 24.

그러나 이 방송사가 선교한다는 기독교 교리를 볼 때 저들 범죄자의 말과 행동은 특별히 잘못된 게 아니다. 기독교 교리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여자는 더럽고 남자보다 낮은 존재다.

야훼 하느님께서 여자에게 물으셨다. “어쩌다가 이런 일을 했느냐?” 여자도 핑계를 대었다. “뱀에게 속아서 따먹었습니다.” … 남편을 마음대로 주무르고 싶겠지만, 도리어 남편의 손아귀에 들리라.”
– 창세기 3:13~16

라헬은 그 수호신들을 낙타 안장 속에 집어넣고 그 위에 올라앉아 있었다. 라반은 천막 안을 모조리 뒤져보았으나 역시 찾아내지 못했다. 이때 라헬이 아버지에게 말하였다. “아버님, 노여워 마십시오. 저는 지금 월경 중이어서 아버님께서 오셨는데도 낙타에서 내리지 못합니다.” 라반은 샅샅이 뒤져보았으나 수호신들을 끝내 찾지 못했다.
– 같은 책 31:34

여인이 피를 흘리는데, 그것이 월경일 경우에는 칠 일간 부정하다. 그 여인에게 닿은 사람은 저녁때가 되어야 부정을 벗는다. 그 여인이 불결한 기간 중에 누웠던 잠자리는 부정하다. 그 여인이 걸터앉았던 자리도 부정하다. 그 여인의 잠자리에 닿은 사람은 옷을 빨아 입고 목욕을 해야 한다. 그래도 저녁때가 되어야 부정을 벗는다. 그 여인이 앉았던 자리에 닿은 사람도 옷을 빨아 입고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저녁때가 되어야 부정을 벗는다. 그 여인이 누웠던 자리나 앉았던 것 위에 있는 물건에 닿은 사람도 저녁때가 되어야 부정을 벗는다.
– 레위기 19:19

나에게 살라 바친 예물에서 내가 그들에게 주는 몫에 누룩을 넣어 구워서는 안 된다. 이것은 속죄제물과 면죄제물과 같이 더없이 거룩한 것이다. 아론의 후손 가운데 남자는 그것을 먹을 수 있다.
– 레위기 3:10, 일부 판본 17

결혼한 여자가 어떤 약속이나 맹세를 했는데, 그의 남편이 듣고도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여자는 자기가 약속하거나 맹세한 대로 하여라. 그러나 그의 남편이 그 약속이나 맹세를 듣고 그것을 허락하지 않으면, 여자가 한 맹세나 약속은 무효가 될 것이다. 여자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여호와께서 여자를 용서해 주실 것이다. 여자의 남편은, 여자가 한 어떤 약속이나 맹세를 지키게 하거나 취소시킬 수 있다.
– 민수기 30:10

구약은 기독교의 경전이 아니라고? 좋은 지적이다. 그럼 신약을 보자. 별 다를 거 없다.

나는 또 여자란 죽음보다도 신물나는 것임을 알았다. 여자는 새 잡는 그물이다. 그 마음은 올가미요, 그 팔은 사슬이다. 하느님께 좋게 보이는 사람은 거기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죄인은 잡히고 만다.
– 전도서 7:26

고집이 센 여자는 개만도 못하고 단정한 여자는 주님을 두려워한다.
– 집회서 26:25

여자는 조용히 복종하는 가운데 배워야 합니다. 나는 여자가 남을 가르치거나 남자를 지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여자는 침묵을 지켜야 합니다. 먼저 아담이 창조되었고 하와는 그 다음에 창조된 것입니다.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라 하와가 속아서 죄에 빠진 것입니다. 그러나 여자가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믿음과 사랑과 순결로써 단정한 생활을 계속하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 1 디모테오 2:11

젊은 과부들은 그 명단에 올려주지 마시오. 그들은 그리스도를 저버리고 정욕에 이끌릴 때에 다시 결혼할 마음이 생기게 되고 따라서 그리스도께 헌신하겠다던 처음의 약속을 깨뜨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의 비난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그들은 이집 저집 돌아다니면서 시간 낭비하는 버릇을 익힐 뿐만 아니라 수다나 떨고 남의 일에 참견하고 해서는 안 될 말을 합니다.
– 같은 책 5:11

그러나 여자가 기도를 하거나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서 전할 때에 머리에 무엇을 쓰지 않으면 그것은 자기 머리, 곧 자기 남편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 1 고린토 11:4

굳이 문제라면 저리 케케묵은 교리의 종교가 여태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게 문제다. 근데 특이하게도 유럽의 여러 나라들과 달리 기독교가 여태 맹위를 떨치고 있는 唯二한 문명 국가들 미국우리나라에는 여자 신도들이 남자들보다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