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웹 호스팅 선택 – tls, 이메일 계정 무료 제공 여부

웹사이트를 만들려면 웹 호스팅을 해야 한다. 제작된 웹사이트 파일들에 다른 사람들이 접속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 저장하여 공개하는 작업이다. apache 같은 http 서버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는 건 일반적이지 않고 이런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를 이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많은 웹 호스팅 회사들 가운데 카페24, 가비아, nhn이 유명하다. 이들 외에는 조그만 회사들인데 보안이 중요하다면 앞의 세 회사들을 이용하는 게 좋다. 일반적인 수준의 웹사이트라면 해킹을 당해도 새로 올리면 그만이지만 블로그처럼 많은 데이터베이스 데이터가 저장되는 경우에는 털리면 문제가 커진다. 물론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자주 해 줘야 하는 건 기본이다.

위의 세 회사들 가운데 가비아는 유독 비싸다. 하지만 초급 수준에서 특별히 좋을 건 없다. 카페24와 nhn의 이용료는 다른 조그만 회사들의 그것과 별 차이 없다. 한 해에 만 원도 되지 않는다. 그러나 부가 서비스에서 비용 차이가 난다.

기본적인 부가 서비스는 흔히 보안 서버, ssl, https라 하는 transport layer security와 이메일 계정이다.

tls는 보안 프로토콜의 이름이다. 이게 적용되는 웹사이트 주소는 https로 시작하고 적용되지 않는 그것에는 주의하라는 경고라 뜬다. 적용하는 게 기본이다. 그 가격은 수 만 원하여 호스팅 이용료보다 비싼 게 보통이다. 하지만 카페24는 무료로 제공한다. nhn은 무료로 제공하지 않으며 이용자가 무료로 인증서를 발급받아 적용을 하려 해도 이용료 2만 원을 받는다. 아파치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이용자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tls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때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료 플러그인들이 있기 때문이다.

웹사이트를 만들면 admin@domain.com 형태의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는 게 좋다. 이런 계정과 웹메일을 카페24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nhn은 아예 제공하지 않는다. 유료로 제공하는 것도 @domain.com이 아니라 다른 거로 정해져 있다.